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ithub 에 처음 파일 올리기(git push)
    개발/etc 2022. 3. 27. 19:15
    반응형

    앞서 포스팅에서 셋팅을 잘했다면 Github에 파일을 올리는 것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환경은 Window 에서 실행하였으며, 여기서 하는 모든 명령어들은 Git Bash 에 입력해서 실행하면 된다. 배쉬쉘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기회에 리눅스 명령어들에 익숙해지면 좋다. 밑의 명령어들을 따라 하다보면 파일 하나 등록하기 위해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파일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이 포스팅에서는 이론적인 배경지식보다는 파일 하나를 원격저장소(Github)까지 올리기 위해 실행하는 일련의 작업들만 나열하겠다.

     

    GitHub 계정 만들기. 윈도우(window)환경에서 Git 설치.

    GitHub 계정 만들기 GitHub 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회원가입 sign up 페이지로 들어가면 가격 정책에 대해 나와있다. 하지만 굳이 private repository 를 사용하지 않

    emflant.tistory.com

    git config

    Git 을 설치했을 때 가장 먼저해야 하는 것은 Github 사이트에 등록된 user name 과 e-mail 주소 이다. 이것은 git commit 시마다 사용하는 중요한 정보로서 초기에 설정해놓아야 한다. 예시일뿐 자신의 계정정보를 넣자.

    $ git config --global user.name "John Do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johndoe@example.com

     

    git init

    우선 로컬저장소로 사용할 폴더를 하나 만든다. 윈도우 탐색기로 D 드라이버에다 폴더 생성했다. (D:\04_git) 그리고 나서 Git Bash 실행창에서 로컬저장소로 이동한 후 git init 명령어를 실행한다. (master) 라는 게 나오기 시작하면 잘 된것이다.

     

    git add

    Github 에 올릴 테스트 아무 파일 하나를 로컬저장소에 붙여넣는다.(D:\04_git\new2.js) 파일만 붙여넣는다고 해서 git 저장소에 바로 연결(tracked) 되는 것은 아니다. SVN 에서도 새로운 파일을 인식하기 위해 add 하는 절차가 있듯이 여기도 add 관련 명령어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Git 에서는 준비영역(Staging area)으로 add 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 git add new2.js 
    반응형

     

    git commit

    git add 명령어도 새로운 파일을 인식했다면 commit 으로 버전관리를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git commit 은 원격저장소인 Github 에 반영되는 것이 아닌, 로컬저장소에만 저장되는 것이다.

    $ git commit -m "test commit" 

     

    git remote

    remote 레파지토리(repository)를 셋팅한다. 여기서는 https 로 등록한다.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emflant/sample.git

    위의 주소는 어디서 알아낼까? Github 사이트가서 자신이 만든 repository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인다.

     

     

    git push

    이제 마지막 단계이다. 원격저장소에 파일을 적용하는 일이 남은 것이다. git push 명령어를 실행하자.

    $ git push -u origin master 
    Username for 'https://github.com': 
    Password for 'https://***@github.com': 
    Counting objects: 3, done. 
    Delta compression using up to 4 threads. 
    Compressing objects: 100% (2/2), done. 
    Writing objects: 100% (3/3), 407 bytes, done. 
    Total 3 (delta 0), reused 0 (delta 0) To https://github.com/***/sample.git  
    * [new branch]      master -> master 
    Branch master set up to track remote branch master from origin.

     

    Github 사이트에 가서 파일이 올라가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성공이다. 파일 하나 올리기 위해 참 많은 명령어를 사용했구나 싶다.

     

    GitHub, Social Coding 에 대해 알아보자.

    Git? 항상 SVN 만 써오던 나에게 Git 이란 정체불명의 서비스일 뿐이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저기에서도 Git Git... 무엇이 얼마나 대단하고, 얼마나 기존 형상관리와 다르기에, 이렇게 큰 이슈가 되

    emflant.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