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it Bash (MinGW) 에 단축 명령어 alias 셋팅. 한글 깨짐 문제 해결.
    개발/etc 2012. 10. 22. 23:54
    반응형

    Git Bash 를 사용하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줄여서 쓰고 싶을 때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긴 명령어를 alias 를 이용하여 지정할 수가 있다. Git Bash 에서 alias 를 이용한 단축명령어를 셋팅하는 방법을 2가지를 적어본다.


    .bashrc 파일 생성하기


    계정의 홈 디렉토리에 .bashrc 파일을 생성한다. 여기서 말하는 홈 디렉토리라 하면,


    윈도우7 의 경우, C:\Users\계정이름

    윈도우xp 의 경우, C:\Documents and Settings\계정이름


    위치를 말한다. 이미 Git 을 설치했다면, 그 폴더안에 .bash_history , .gitconfig, _viminfo... 등등 여러가지 파일이 있을 것이다. 그 위치에다가 .bashrc 파일을 하나 만들고 안에 아래와 같이 써준다.

    alias ls='ls --color=auto --show-control-chars'
    alias ll='ls -al --color=auto --show-control-chars'
    

    내가 셋팅하고 싶은 명령어 이다. 정말 많이 쓰기 때문에 별칭을 주지 않으면 정말 귀찮다. --show-control-chars 를 사용하면 한글이 안깨지고 잘 나온다. --color=auto 는 폴더랑 일반파일, 그리고 실행파일들이 색깔로 나와서 한눈에 보기 편해진다. 어쨋든 저장하고 Git Bash 를 재실행하면 된다.




    기존 /etc/profile 파일에 alias 추가하기


    또 다른 방법은 기존에 있는 /etc/profile 파일에 단축 명령어를 추가하면 된다. 위치는 C:\Program Files\Git\etc\profile 파일이다.



    가장 밑에 3줄을 추가한 것이다. 이것도 git bash 를 재실행하면 적용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