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인크래프트를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다보니, 로컬 멀티플레이하는 법, 각종 건축물 만들기, 조합하여 물건 만들기 등 궁금증은 늘어만 갔다. 그 중에 제일 궁금했던건 마인크래프트 관련 유튜브를 보다보면, 나와는 다른 색감, 다른 텍스쳐 블록들이 눈에 띈다. 방법이 궁금했다. 옵션에서 단순히 조정을 하면 되는건 아니었고,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한다. 

아래 그림중에 오른편이 쉐이더를 적용후 게임실행화면이고, 왼편이 기본 마크 실행 화면 이다. 색감이 달라졌고, 물이나 구름 등 훨씬더 자연스럽고 멋진 모습이다. 이제 우리도 쉐이더를 적용하면 오른쪽과 같이 멋진 공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하나씩 알아보자.

 

준비사항

나는 M1 맥북에 마인크래프트(1.19.2)가 설치되어 있었고, 자바 jdk 11 버전으로 진행했다. 나중에 나올 optifine(옵티파인) 설치파일이 jar 파일이고, 이걸 실행하려면 로컬 pc 에 java 가 미리 설치가 되있어야 한다. 버전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우선 아래 버전정보에서는 성공했으니 참고바란다. 본인 M2 맥북이더라도, 애플칩셋 기반이라 크게 다를일이 없다.

프로그램 버전
마인크래프트 1.19.2
pc환경 M1 맥북(애플 칩셋) - macOS Monterey 12.5
java openjdk 11.0.13

 

맥북에서 터미널 프로그램에서 자바 버전을 아래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하다.

 

Spring boot - docker 로 개발환경 설정하기

spring boot 를 가지고 웹사이트를 개발해보려 한다. 오랜만에 java 환경을 경험하려 하니, 시행착오가 너무 많다. mac환경에서 docker 이미지를 가지고 로컬 개발환경을 셋팅해본다. Ope

emflant.tistory.com

 

 

1. 옵티파인(OptiFine) 설치

쉐이더를 적용하려면, 옵티파인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https://optifine.net/home 사이트로 들어간다. 본인 pc 에 설치된 마인크래프트 버전에 맞추어 다운로드를 받자.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알 수 없는 사이트가 나올텐데 당황말고, 우측 상단에 skip 버튼이 나올때까지 기다렸다 누르면 된다.

 

다운로드 폴더에 파일이 받아지는데,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된다. 만약 잘 안되면 오른쪽 클릭해서 [다음으로 열기] - [JavaLauncher.app] 으로 선택해서 실행해본다.

반응형

 

그마저도 잘안된다면, 터미널을 열어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본다. 물론 jar 파일의 위치로 이동은 해야 한다.

$ java -jar OptiFine_1.19.2_HD_U_H9.jar

Warning: the fonts "Times" and "Times" are not available for the Java logical font "Serif", which may have unexpected appearance or behavior. Re-enable the "Times" font to remove this warning.
OptiFine Version: OptiFine_1.19.2_HD_U_H9
Minecraft Version: 1.19.2
OptiFine Edition: HD_U_H9
URL: file:/Users/Downloads/OptiFine_1.19.2_HD_U_H9.jar

 

 

실행하면 왼편의 installer 가 뜰텐데, [install] 을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경우 오른편의 메시지를 볼 수 있다.

 

 

2. 쉐이더를 적용해보자

이제 옵티파인은 설치가 되었으니, 쉐이더팩을 다운로드 받아서 마인크래프트에 적용해본다. 이 부분이 일반 윈도우 pc 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었다보니 mac os 를 사용하는 분들은 차이를 잘 확인해서 진행한다. 우선 사파리를 사용하시는 분은 아래 옵션을 체크 해제해야 한다. 저게 체크 되어 있으면 zip 파일같은 건 다운로드하자마자 zip 파일을 자동으로 풀어서 폴더로 보이게 된다.

쉐이더 파일을 나중에 마인크래프트 내부 폴더에 넣을때는 zip 파일 형태로 그대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아래 옵션을 꺼주도록 한다.

반응형

 

내가 받고자 하는 쉐이더팩은 BSL 쉐이더팩으로 여러 마인크래프트 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쉐이더팩이다. https://bitslablab.com/bslshaders/ 사이트에 가서, Download 링크를 찾아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혹시 과거의 버전을 받고 싶은 분들은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customization/bsl-shaders/files 으로 접근해서 찾는게 빠를 듯하다.

 

받게 되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폴더에서 볼 수 있다.

 

이제 적용할 일만 남았다. 마인크래프트 런처에서, optifine 으로 선택하여 "플레이" 클릭한다.

 

그러면, 좌측 하단에, 1.19.2(Modded) 라는 텍스트를 볼 수 있다.

 

[Options] - [Video Settings...] - [Shaders...] 를 선택해서 들어간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처음에는 뭐 넣어놓은 쉐이더가 없으니 비어있을 것이다.

 

좌측하던에 [Shaders Folder] 버튼을 클리하면 파인더가 뜰텐데, 그 폴더에 아까 받은 쉐이더팩을 복사해서 붙여 넣자.

반응형

 

그러면 인식을 해서, 아래와 같이 BSL 쉐이더팩이 들어간걸 볼 수 있고, 선택후에 [Done] 을 클릭하면 끝이다.

 

옵션을 마치고 나오면 아래의 변경된 화면을 볼 수 있다. 

잠깐 플레이를 해보니, 쉐이더팩이 이쁘고 멋있긴하나 단점이 명확했다. 컴퓨터에 많은 부하를 주게 되었고, pc 사양이 놓지 않은 분들은 그렇게 쉐이더팩을 설치하면 더 심한 버벅임을 느낄 수 있을 듯 하다. 본인의 컴퓨터의 한계를 알고 설치를 해야 할 거 같고, 그리고 java 설치니 하는 부분까지 손을 대야 하다보니 조금 공부가 필요해보였다. 사실 mac os 이든 윈도우 os 이던 쉐이더팩 적용 방법에는 큰 차이는 없긴하다. 옵티파인을 설치하고 쉐이더팩을 따로 다운받아 옵션에서 인식시켜주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미묘한 버전차이로 잘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실패할 사유들도 곳곳에 존재하다보니, 자세하게 적긴 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