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빈(NetBeans)에서 10가지 기능으로 개발속도를 높여보자.
    개발/etc 2012. 8. 15. 00:06
    반응형

    Ten Time-Savers in NetBeans 이라는 제목으로 Oracle Blog 에 올라온 글이다.

    (원문 : https://blogs.oracle.com/javatraining/entry/10_of_the_cooleast_features )

    넷빈에서의 총 10가지의 개발팁을 배워보자.


    1. 약속된 명령어로 자주쓰는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psvm 를 입력하고 탭키를 누르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가 자동으로 생긴다.

    sout 을 입력하고 탭키를 누르면 System.out.println(“”)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약속된 명령어들은 Tools->Options menu -> the Editor->Code Templates 안에 있고 자신이 정의해서 넣을 수도 있다.

    2. 주석처리를 한번에 처리 할 수 있다.
    주석하고 싶은 줄에 커서를 갖다 놓거나 아니면 여러 줄을 주석 처리하려면 드래그로 블록을 만들어서 선택해놓자. 그 다음 Ctrl-Shift-C 키를 누르면 // 문자열이 생기면서 자동 주석처리가 된다. 다시 Ctrl-Shift-C 키를 누르면 주석이 해제된다.

    3. 변수명을 한번에 바꿔보자.
    변경하고 싶은 변수명에 커서를 올려놓고, Ctrl-R 키를 눌르면 변수명에 네모박스가 생기면서 그 안에서만 지워지고 수정가능해진다. 원하는 변수명으로 수정하면 그 변수를 쓰고 있던 모든 곳에서 같이 변경된다.

    4. 줄 자동정렬을 해보자.
    어디 블로그에서 라든가 메신저에서 올려진 소스들을 복사해서 넷빈에 가져왔더니 줄이 개판일 때, Alt-Shift-F (Ctrl-Shift-F 인 경우도 있음)키를 눌러보자 한번에 자동정렬을 할 수 있다.


    5. 현재 작업중인 문서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한번에 알 수 있다.
    열어놓고 수정중인 문서가 어디 프로젝트 어느 패키지에 있는지 찾기 위해, 왔다갔다하면서 + 버튼을 눌러 모두 펼쳐놓고 있지는 않았나 싶다. 간단하게 Ctrl-Shift-1 을 누르면 바로 패키지까지 펼쳐지며 하이라이트 되어 있다.


    6. 펼쳐져 있는 모든 문서들을 닫고 싶을 때.
    Ctrl-Shift-F4 키를 눌러보자. 모조리 닫히며, 수정했는데 저장 안 한 문서는 팝업창이 뜨면서 저장할 것인지 친절히 물어봐준다.

    7. Import 를 자동으로 생성하자.
    소스만 복사해와서 붙인 경우 import 문은 누락되어 씨뻘건 줄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자동으로 찾아서 import 문을 생성해준다. Ctrl-Shift-I 를 누르면 된다.

    8. 자동으로 관련 메소드를 찾아보자.
    모든 클래스에 있는 각 메소드들을 외우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Ctrl-Space 눌르면 java-doc 까지 친절한 해설과 관련 메소드를 보여준다.

    9. 자동으로 getter, setter 메소드를 만들어보자.
    클래스에 멤버변수(클래스변수)들만 선언해놓고 Alt-Insert 키를 누르면 Generate 창이 뜬다. 거기서 getter and setter 를 선택하면 변수 별로 자동으로 get, set 메소드를 생성할 수 있다.

    10. 파일끼리 무엇이 변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파일간 비교해서 자동 결과 출력.
    상단메뉴에서 Tools - Diff 눌러 비교할 파일을 선택하면 현재 펼쳐져 있는 문서와 비교하여 무엇이 변했고 삭제되었는지, 그리고 삽입되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